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

22.8.11목 찢었다!! 미국 CPI가 찢었다 증시 각도기 미국장 시황 정리

by make it happen- 2022. 8. 11.
반응형

22.8.11목  찢었다!! 미국 CPI가 찢었다

증시 각도기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틀리게 받아 적거나 뇌피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부용으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증시 주도국이 아니기 때문에 미국 중국의 영향을 엄청나게 많이 받습니다. 투자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미국 장을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미국 증시 요약

 

어젯밤 전부 상승한 미국장. 한국시장은 오늘 지수상으로는 좋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머스크가  69억 달러치 주식을 팔았음에도 불구하고  3.89% 올랐습니다. 지금도 미국 시장은 돈이 많습니다. 유동성이 풍부한 것이죠. 9월에 진검승부가 날 것입니다.

 

Fear & Greed  index 뉴트럴에서 약간 greed로 가있는 상태입니다. (Fear & Greed  index 현재 52 이ㅓ입니다.) Fear & Greed  index보다 VIX지수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17 이하로 떨어지면 경계, 12면 반대 포지션으로 생각해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Fear & Greed  index를 보면 좋은 때는 지났습니다. extreme fear 일 때 주식 사기가 좋습니다. 시중의 심리는 지금 편안해진 상태이므로 지금은 지표적으로는 주식을 사기 좋은 시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9월까지는 평화의 시간이고 시중의 돈은 여전히 넘쳐 있습니다. CPI가 떨어져서 간다기보단 돈이 많아서 상승 장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 미국 7월의 CPI  전월대비 0% 오름. 컨센은 0.2%,   전월은 1.3%
  • CPI 전년대비 8.5% 오름, 컨센은 8.7%, 전월은 9.1%

 

연준은 '여전히 물가 상승률이 너무 높다라고 이야기함. 8.5%의 물가상승률은 거대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계속 금리를 인상해야 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올해 연말까지 기준 금리를 3.25-3.5% 까지 올려야 할 것입니다. 현재 기준 금리는 2.25-2.5%입니다. 

 

매우 비둘기파인 연준 의사 중 한 분은 "7월 cpi가 하락한 것을 보고 연준이 승리 선언을 할 수 있는 건 전혀 아니다. 현재 2.5%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 올해 연말에 3.9%의 기준금리를 예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비둘기 파조차도 아직 더 강력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연준은 여전히 매파적인 강력한 입장을 시장에 내비치고 있습니다. 
  • 여전히 채권 시장은 경기 침체는 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 채권시장 차트 보면, 10년 물 금리가 cpi 나오자마자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슬금슬금 상승하며 마감했습니다.

 

진검승부가 9월에 시작됩니다. 왜? 금리 인상이 아닌 QT 때문에.(금리인 상은이 미 대두됨) QT를 중심으로 한 싸움이 시작될 것입니다. 

 

그중에 장기물을 시장에 갖다 팔면 어떻게 될까요?  시중에 장기물이 넘치면 물건이 많으면 물건값이 떨어지므로 채권이  채권이 많으면 채권 값이 떨어집니다. 결국 채권 값이 떨어지면 금리는 오른다. (채권과 금리는 반비례 관계입니다.)9월에 이러한 현상이 펼쳐질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보면서 시장이 어떻게 바뀔까를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에 이 평화의 시기에 시장의 심리가 훨씬 더 개선되면서 Fear & Greed  index 가 greed 쪽으로 가고 빅스(VIX) 지수가 떨어지면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달러가 큰 폭으로 약세가 되었습니다. 어쨌든 원화 강세가 돌았고, CPI가 높게 안 나오니까 금리인상이 없을 것으로 추정이 되니, 달라 강세의 흐름이 꺾이면서 매우 큰 폭으로 어제 떨어졌습니다. 엔화가 135.11이었는데 하루에 거의 2% 정도 가까이 전일 대비 강세로 되었습니다. (현 132)

 

가솔린 가격 떨어지는 중이며, 갤런당 4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보면서 미국의 CPI가 안정될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전년 대비해서도 상승폭이 많이 줄었습니다. (yoy)

 

원유재고 늘었고, 정유설비 가동률은 94.3%로 (이전 91%) 늘었습니다. 미국에선 계속해서 원유를 많이 캘 것이고, 이는 최소한 WTI유 기준으로 가격 하방 압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댓글